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PC게임 공략

원딜유저를 위한 팁101

1.이즈리얼의 모든 스킬들은 일단 시전만 하면 죽지 않는 이상 절대로 끊기지 않는다
 
2.이즈리얼은 비전 후 Q스킬 이라는 매우 강력한 콤보를 보유하고 있다. 적이 이즈리얼이고, 피가 200가량 남았다면 앞비전에 주의하여 힐 타이밍을 잘 잡자
 
3.이즈리얼은 궁극기 시전 도중 점멸을 쓸 수 있다. 궁극기는 점멸 시전 전 위치에서 나간다.
 
4.이즈리얼은 w를 쓰고 그 방향으로 비전 이동시 자신도 w의 공속증가 효과를 받고, 패시브 중첩이 올라간다.
 
5.이즈리얼의 궁쿨은 매우 짧다. 딜교용으로 써도 좋고 cc기가 걸린 적에게 바로바로 써주자. 라인 정리로 써도 좋다.
 
6.이즈리얼은 앞비전을 하더라도 q로 빠르게 쿨감시키고 다시 빠져나올 수 있다. 적 cc기 확인하면서 과감한 플레이를 해보자.
 
7.베인은 선고 후 플래쉬를 바로 시전하면 플 시전한 자리에서 선고가 나간다. 상대가 반응하기 힘들다.
 
8.베인의 구르기 은신은 적이 볼때 어디로 이동했는지 보이지 않고, 점멸을 써도 알 수 없다.
 
9.베인은 1코어 이후 매우 강력해지는 모습을 보여주는데,(궁있을때 한정) 궁 은신을 이용해 와드가 없는 부쉬에서 암살 시도를 하면 대부분 성공한다. 반응을 해도 베인의 딜이 너무나도 강력하기 때문.
 
10.반대로 베인을 상대할 땐, 안보이는 부쉬 쪽을 항상 주의하며 만약 베인이 나타난다면 침착하게 딜을 넣으며 생존기로 뒤로 빠지되, 절대 벽꿍각을 만들어주지 마라.
 
11.베인의 암살 경로는 생각보다 다양한데, 아예 시야 밖에서 궁은신 쓰고 1초동안 걸어와서 몰락쓰고 암살하는 콤보도 있다. 궁쓰면 패시브 이속이 무려 3배라 생각보다 엄청 빠르다.
 
12.루시안 w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는 평타뿐만 아니라 모든 스킬에 적용된다.
 
13.루시안의 궁극기는 카이팅을 할 수 없는 상황이나, 모든 스킬을 다 썼을때 딜 보충용으로 쓰면 된다.
 
14.칼리스타 상대론 교전중 피가 200정도 남으면 바로 힐을 써야 한다
 
15.칼리스타나 쓰레쉬를 상대할 땐 시야에 보이지 않는 이상 어디서든 1:1 상황이라 생각되도 그리 생각하지 마라.
둘다 서로를 보이지 않는 곳에서 끌어올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은 언제 어디서든 죽을 수 있다.
 
16.칼리스타와 평타를 1대씩 주고받으면 무조건 손해를 본다. 맞은 쪽은 e스택까지 터지기 때문이다.
보통 한대 치고 미니언을 e로 죽이거나, 미니언을 e로 죽일 피로 만들고 평타교환을 유도하는데, 이를 눈치있게 평타사거리를 주지 말자.
 
17.칼리스타와 딜교 중 창이 3~4개로 꽤 많이 박히면 아예 창 터뜨리는 사거리 밖으로 빠져있자.
 
18.칼리스타는 이속 감소와 공속 감소 디버프를 받을 때 두 종류중 하나라도 받으면 둘 다 느려진다.
 
19.트리스타나는 로켓 점프 도중에 모든 스킬을 시전할 수 있다.
 
20.코그모의 궁은 상대를 맞추기보단, 상대의 무빙을 제한하는데 사용하자
 
21.퀸의 e스킬은 시전할 땐 벽을 넘지만, 돌아올 땐 일정 거리 이상 벽과의 거리가 멀 경우 벽을 넘지 못한다. 이 점을 유의하며 벽을 넘을지 안 넘을지 잘 생각하자. 또한, 상대가 무슨 도주기를 쓰던 날아갈 땐 일단 때리고 상대방이 맞은 자리에서 돌아온다.
 
22.코르키는 특급 폭탄 배송과 발키리의 쿨타임이 따로 돈다. 따라서, 특급 폭탄 배송으로 이니시를 하고 발키리로 빠져나오는 플레이 또한 가능하다.
 
23.징크스의 로켓 런처의 광역 데미지를 이용해서, 적 원거리 미니언 근처에서 파밍하는 적 원딜에게 적 미니언을 공격하므로써 예상치 못한 견제가 가능하다.
 
24.징크스의 e스킬은 시전 시간이 없다. 걸어가면서 사용가능
 
25.징크스 궁 피계산은 1/6정도가 적당하다.
 
26.시비르의 쉴드는 알리스타의 wq콤보를 막을 수 있다.(알리 wq는 스킬이 두개이고, w먼저시전이기 때문에 w가 막힐 것 같지만 실제론 w의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고 q의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 이번 패치 이후 w데미지가 들어오는지는 미지수.)
 
27.미스 포츈의 e스킬은 일단 맞으면 적어도 1초의 둔화가 걸린다.
 
28.미스 포츈은 q견제가 강력한 대신, 맞딜은 의외로 매우 약하다. 따라서 맞딜을 하지 말고 견제만 하는게 현명한 선택
킬욕심에 싸움 걸었다가 역전이 나는 경우도 많다.
 
29.케이틀린 덫 까는 위치는 적 원딜이 cs먹으러 왔다갔다 하는 라인의 중심에 깔면 된다.
 
30.케이틀린을 상대할땐 q스킬만 피해도 라인전이 매우 수월하다. 범위 또한 얇으므로 이걸 피하는데 집중해보자.
 
31.케이틀린의 투망 판정은 매우 쓰레기같다. 기절,속박,에어본 등의 cc기에 끊긴다.
 
32.케이틀린 또한 점멸 투망 평타로 깜짝 킬각을 볼수있다.
 
33.알리스타를 상대할 땐 알리스타의 wq콤보를 서포터와 함께 맞는 경우를 무조건 피한다.
 
34.알리스타를 상대할 땐 시야가 없고,정글이 보이지 않을땐 플q호응을 정말 조심해야 한다. 필킬 콤보라 봐도 무방함.
 
35.34번 팁이 조금 숙련되면 적 정글이 보이고 알리스타가 플q를 하려고 각을 잰다면, 플q보다 조금 먼 거리에 서있으면 알리가 플q로 허공을 젓는다.
 
36.알리스타는 wq콤보 때문에 얼핏 보면 매우 위협적인 cc를 가진 op탱커 서포터같지만, 다르게 보자면 wq스킬이 쿨타임일 때는 아무런 딜교환 능력이 없는 고깃덩어리다.
 
37.아군 서포터가 점화를 든 서폿일 경우 무조건 점화가 걸린 대상을 포커싱한다.
 
38.쓰레쉬 또한 알리의 플q처럼 플e호응이 매우 강력하다. 다만 범위가 더 넓기 때문에 피하기 힘들다. 아예 플e거리를 주지 말거나 긴장하다가 플래쉬를 쓰는 즉시 바로 플래쉬로 도망가자.
 
39.레오나를 상대할땐 천공의 검을 피하면 레오나의 유일한 돌진기가 빠지기 때문에 그후 패면 된다.
또한 천공의 검을 맞더라도 서포터가 팅겨내주면 패면 되고, 스턴을 맞았다면 딜교환을 이기기 힘들다.
또한 6렙 이후 궁을 맞으면 그후 cc연계때문에 싸움에서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많다.
레오나는 스킬을 피하는데 중점을 두고, 피하기 힘들다면 아예 거리를 주지 않는게 해답이다.
 
40.아군 서포터가 소라카인 경우, 딜교환을 적극적으로 하자. 딜교에서 져도 시간이 지나면 이긴다.
 
41.상대 서포터의 스펠에 상태 이상이 걸렸을 경우(점화,탈진) 싸움을 진행하지 말고 뒤로 빼있다 풀리면 다시 나가 싸우자
 
42.상대 스킬 여부를 생각하고 그에 따른 상대의 딜링 가능 정도를 생각하자.
 
43.혼자 있을 땐 부쉬를 조심해라. 정글러가 튀어나오거나 궁킨 베인이 튀어나오거나 서포터가 튀어나온다.
 
44.갱이 왔을때는 먼저, 포커싱을 점멸이나 생존기로 뺀다. 포커싱이 서포터쪽으로 바뀌었다면, 정글러를 패라.
 
45.만약 적팀이 강력한 서포터(렝가서폿,잭스서폿 등 뉴메타)라면 그판은 그냥 봇에서 킬주지 말고 파밍만 해라.
저절로 판이 우리쪽으로 넘어온다.
 
46.라인전 도중 정글에서 난전이 벌어진다면, 합류할때 생각을 해야한다. 저 난전이 내가 갈때까지 유지가 되겠는지, 내가 가면 승리하겠는지 판단해라. 판단을 잘못한다면, 합류하러 가는 길에 오히려 샌드위치를 당해 역으로 죽는다.
 
47.적 서포터가 무엇이든 스킬이 없는 대부분의 적 서포터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봐도 된다(패시브가 매우 좋은 서포터 제외. 브라움이라던지) 스킬맞고 피가 달았다고 쫄지말고 이제 적은 스킬이 없으므로 패자.
 
48.바텀 2:2는 원딜을 때릴 거리가 되거나, 적 듀오가 우리 서폿에게 스킬을 썻다면 그냥 걸어가서 원딜 패자.
 
49.바텀은 다른 라인의 개입이 매우 많다. 사실 바텀에서 싸움은 피하는게 가장 좋다.
 
50.라인을 밀고 있을 때, 블루팀의 경우 용앞 부쉬에 와딩을 항상 하고 밀고, 퍼플팀은 삼거리 와드를 항상 하고 밀자.
봇라인은 갱이다.
 
51.아군 정글이 뒤에서 갱을 보고 있다면, 딜교환을 빼면서 하면서 상대방을 들어오게 유도하는 전략도 꽤 잘 먹힌다.
 
52.적 정글이 보였다고 바로 빼지 말고, 적이 정글러에게 호응이 가능할때쯤 뒤로 빼면서 최대한 동선을 낭비시킨다.
 
53.아군 서포터가 노답이라고 판단될 경우, 그냥 수확의 낫 사서 서포터한테 맞추지 말고 혼자 파밍게임 하고 왕귀해서 캐리하는게 솔랭에선 차라리 낫다.
 
54.화면을 보다 맵을 보지 말고, 맵을 보다 화면을 봐라. 그만큼 봇라인은 맵리가 중요하다.
 
55.싸움 도중 합류하는 아군을 보면 계속 싸우며 상대의 무리를 유도한다.
 
56.아군 정글이 역갱을 보고 있는데, 원딜이 먼저 물려버리면 아예 3:1로 순삭을 당하고 2:3 싸움이 될 수 있다.
되도록 물리는건 서포터가 하자.
 
57.적 미니언이 몰려오고 있을때는 싸우면 매우 불리하다. 뒤에서 스킬 파밍으로 경험치만 먹자.
 
58.적 원거리 미니언 3마리를 남겨둔 상태로 막타만 먹으면 라인이 그자리에 고정된다.
 
59.라인이 당겨진 상태에서 미니언 수가 같고, 서로 막타만 먹으면 당겨진 쪽으로 미니언이 쌓인다.
 
60.모아둔 미니언을 타워에 박았을 경우, 적 봇듀오는 파밍에 집중해야 하므로 그사이에 견제를 하는 쪽이 유리하다.
견제 혹은 타워링, 아니면 정글러와 다이브, 혹은 정글몹 파밍 등 라인을 밀어넣은 쪽은 선택지가 넓어진다.
 
61.반대로 프리징 등의 방법으로 라인을 당겨둔 쪽은 그 라인에 항상 신경을 써줘야 하기 때문에 교전 합류가 늦고, 다이브갱에 당할 위험이 있다. 또한 파밍하는 동안 견제를 당할 확률이 높다.
 
62.아군 서포터가 딜교를 잘못 건거 같으면, 과감하게 호응하지 마라.
 
63.반대로 적 서포터가 딜교를 잘못 걸었으면, 그 실수를 놓치지 마라.
 
64.적 서폿이 올라간 경우 아군 서폿을 올려보낸다는 선택지도 있지만, 반대로 2:1이된 봇에서 다이브를 치는 선택지도 있다.
 
65.싸움 중 적 서포터의 cc기를 이동기로 피했다면, 그 싸움은 높은 확률로 승리한다.
 
66.모든 원딜을 한번씩 해봐야, 모든 원딜을 상대할 수 있다.
 
67.상대의 다음 행동을 예상해라. 그리고 그에 적절한 대응을 생각해라. 이러면 반응속도가 느려도 반응할 수 있다.
 
68.딜교환을 너무 자주하면 마나가 고갈되고, 마나가 고갈되면 생존기를 쓸 수 없고, 생존기를 쓸 수 없다면 갱에 매우 취약해진다. 반대로 갱호응 또한 매우 힘들다.
 
69.라인전 이후에도 정글몹을 꾸준히 먹으면서 레벨링을 한다. 레벨은 아이템보다 높은 효율을 가져온다.
 
70.도주기가 없으면 위협적인 cc기가 빠질때까지 안전지역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
 
71.적이 텔을 탔을때 맞텔이 오지 않으면, 혼자라도 도망가서 죽지 마라.
 
72.반대로 우리쪽만 텔이 있을 경우 과감한 플레이를 하며 아군 텔을 유도한다. 용이 있을때 하면 좋다.
 
73.디나이를 할때는 경험치까지 못먹게 해버리자. 최대한 잔인하게 하자.
 
74.집을 갈때는 라인을 타워까지 밀어두고 가는게 가장 좋다. 상대가 죽였을 경우 상대의 돈과 경험치 손실이 나기 때문
따라서 집을 먼저 가는 쪽은 이러한 손실을 감수하고 가야 함.
 
75.타워를 부수기 전에 아군 미니언을 타워에 모두 죽이고 타워를 부수면 적에게 가는 미니언 웨이브가 사라져 cs손실이 난다.
 
76.원거리 미니언을 쳐줄 서포터가 없다면, 타워가 타게팅한 미니언을 한대 때리고 그 미니언 바로 앞까지 걸어가서 한대 더 치면 아슬아슬하게 타이밍이 맞는다.
 
77.한타 자리잡기의 기본은 '서폿 뒤, 미드 옆'이다.
 
78.카이팅은 되도록이면 아군이 있는 방향으로 하는게 좋다.
 
79.암살자가 무리하게 들어온다면, 당황하지 말고 생존기를 암살자의 돌진기 타이밍에 맞춰 사용하고 침착하게 카이팅하면 된다. 전제조건은, 주위에 아군이 있어야 암살자가 cc기를 맞고 쉽게 처리가 가능해진다.
 
80.한타중 적 탱커의 cc기가 다 빠졌는데 탱커를 치는건 어리석은 짓이다. 재빠르게 딜러로 포커싱을 전환하자
만약 자신이 적 탱커를 녹이는데 탁월한 챔피언이라면, 탱커를 치는것도 그리 나쁜 선택은 아니다. 적 딜러보다 빠르게 탱을 녹이고 적 딜러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
 
81.마스터 이를 상대할 땐 무조건 cc기를 넣는게 답이다. 한타시 마스터이 상대할 cc를 적어도 2개는 남겨둬야 한다.
 
82.피가 없다고 싸움을 질거라 판단하지 말고, 어차피 죽을거라면 딜이라도 넣고 죽어보자. 의외로 이길때가 많다.
 
83.원딜의 존재의의는 끊임없이 딜을 넣는데에 있다. 카이팅의 숙련도는 매우 중요하다.
 
84.한타때 다이브를 하는 구도가 나올 경우, 타워를 먼저 부수고 가라. 탱커들이 적 딜러 물려고 들어가면 타워 사정거리 안에는 원딜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에
 
85.논타겟 스킬을 맞출 때는, 적 미니언 쪽으로 쏘는게 잘맞는다. 적 입장에서는 대부분 스킬을 피하기 위해 미니언 뒤로 이동하려고 무빙하기 때문
 
86.저격궁은 쏠때 적의 시야에서 벗어난 후 쏘는게 명중률이 더욱 높다.
 
87.딜탱 브루저가 들어오면 침착하게 카이팅을 하면 브루저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그 이후 딜이 평타뿐이다. 즉, 고기방패다.
 
88.비스킷은 2렙 점화 딜을 절반 이상 씹어먹는다
 
89.가시 갑옷은 마법 데미지이기 때문에, 마저를 올리면 데미지가 줄어든다.
또다른 상대법으로 피흡템+영약이 있다.
 
90.수은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가는게 좋다. 설령 치명적인 cc가 없더라도 헤르메스의 능력치는 우수한 편이고, 점화나 탈진을 풀어주기 때문이다.
 
91.스태틱 전기 딜은 치명타시 고속 연사포보다 훨씬 강력하며 연계 번개까지 터진다. 스태틱<연사포가 아니다.
 
92.상대가 나한테 붙어서 미친듯이 달려오는 경우, 죽음의 무도나 유령 무희를 사는게 도움이 될 것이다.
 
93.방템은 정말 급하지 않은 이상은 2코어 이상에 올리자.
 
94.광전사의 군화는 가성비가 좋지 않다. 신속의 장화는 이속이 빨라서 합류에 좋고, 카이팅에도 유리하다.
 
95.광휘의 검 추가 데미지는 스테락을 갈 경우 더욱 올라간다.
 
96.도미닉의 효율은 쓰레기가 맞지만, 적 탱이 단단하면 그래도 어느 딜템보다 좋다.
 
97.무한의 대검은 치명타 확률이 높을 수록 효율이 더욱 좋다. 무한의 대검 단일 효율은 피바라기보다 떨어진다.
 
98.만약 상대 ap 폭딜이 강력하다면, 멜모셔스를 가보자
 
99.상대가 반응할 시간조차 주지 않는 암살자라면, 스테락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100.쿨감 45% 특성은 루시안,이즈 등이 사용할 경우 매우 신나지만, 반대로 방관 특성을 찍으면 라인전이 좀더 쌔진다.
쿨감 5%가 없어도 루시안은 e평q평e평 콤보가 가능하고, 이즈 또한 5%의 체감이 그렇게 크진 않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
 
101.전쟁광의 환희는 쓰레기다.
 
 
50개쯤에서 멈추려했는데 계속 쓰다보니 101개네영...
 
열심히 썼어요 이거보고 원딜 잘해지길 바래요
 
원딜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