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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PC게임 공략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 (GPI) 안내

http://www.leagueoflegends.co.kr/?m=esports_intro&mod=esports_newsview&idx=556&p=1&category=&keyword=



요약
    ●   전세계적으로 주요 불건전 행위에 대한 e스포츠 제재를 보다 예측 가능하고, 투명하고,
          일관되게 집행하기 위하여 각 지역 리그 운영진들과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를 공동으로 발표합니다.
    ●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는 모든 지역 리그가 공동 개발하고 승인하였으며,
          라이엇 게임즈가 공인하는 모든 프로 및 세미프로 리그에 적용됩니다.
    ●   아래는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에 대한 링크와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의 적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2016 시즌이 막을 올린 현재, 글로벌 리그 내 제재 규정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어떻게 규정을 만들고 실행하는지, 왜 이러한 규정이 리그의 건전성 유지에 중요한지, 그리고 명확한 제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016년에는 어떤 새로운 조치를 취할 것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는 최상의 경기와 건전한 스포츠맨십을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선수, 팀, 그리고 리그를 위한 공정하고 안정적인 생태계를 보장할 수 있는 규정을 수립해야 합니다.

모든 지역 및 글로벌 제재 규정의 목표는 매우 간단합니다.
바로 리그의 건전성을 해치는 행동에 제재를 부과하고 억제하는 것, 그리고 규칙을 어겼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결과를 선수와 팀이 완전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확실하고 투명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에 부합하기 위하여, 모든 지역의 리그에서 발생하는 주요 불건전 행위에 대한 제재를 보다 예측 가능하고, 투명하고, 일관되게 집행할 수 있는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제재방식

지난 몇 시즌 동안 저희는 불건전 행위에 대한 벌금이나 출장정지 처분을 개별 사례에 맞추어 각 지역의 리그가 재량껏 적용하는 체계를 고수해 왔습니다. 가능한 한 공정한 제재를 부과하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이러한 제재 체계에는 여러 가지 단점이 있었습니다.

    (1) 비일관성: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제재에 대한 접근법이나 해석이 바뀌며 일관성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다른 지역은 고사하고 심지어 같은 지역 내에서도 비슷한 불건전 행위에 부과되는 처벌 수위가 
          달라지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2) 예측 불가능: 예측할 수 없는 제재 체계 때문에 지나치게 과하거나 관대한 제재가 부과되는 일이 
          있었고, 이로 인해 팀과 선수, 그리고 팬들이 충격을 받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일관성이 있고 
          예측 가능한 범위 내에서 불공정 행위를 억제할 수 있는 제재 규정을 만들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3) 결정 지체: 사전에 정해둔 제재 범주 내에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개별 상황에 맞추어 어떤 
          제재를 부과할지 구상하는 것은 제재 집행에 심각한 지연을 초래하였습니다. 팀과 기관 모두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마비상태가 될 때도 있었죠. 불건전 행위에 대한 조사와 그에 따른 제재 
          결정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여 당사자들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각 불건전 행위에 대한 제재가 무엇인지 팀과 선수들이 정확하게 숙지할 수 있는 일관성 있는 제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하여, 매년마다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를 공표할 예정입니다. 이 지표는 가장 흔히 발생하는 불건전 행위에 대한 제재 범위의 기준과 제재를 부과할 때 저희가 추가로 고려하는 가장 핵심적인 사항에 대한 설명을 하는 역할도 할 것입니다.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는 출장정지 기간이 시즌 3개월 이상인 주요 불건전 행위에 적용됩니다. 
시즌 3개월 미만의 출장정지에 해당하는 경미한 불건전 행위에는 시즌 기간 동안 각 지역에서 고안된 독자적인 제재 지표가 적용될 것입니다.

저희가 강조하고 싶은 점은, 제재 절차의 체계화는 더 많은 제재를 부과하기 위함이 아니라 제재에 대한 팀과 선수들의 명확한 이해를 도모하여 신뢰를 구축하고 불건전 행위를 억제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 (GPI)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는 전세계 모든 프로 및 세미프로 리그에서 시즌 3개월 이상의 출장정지가 적용되는 주요 불건전 행위 및 각 불건전 행위에 대한 제재 수위를 나타낸 목록입니다. 세미프로 리그는 ‘챌린저스 코리아’와 같이 프로 리그 참가 기회를 제공하는 모든 리그나 선발전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의 제재 범위는 지역적 특수성에 따른 사소한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비슷한 불건전 행위가 발생하였을 시 어디서든 일관적인 제재 규정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모든 지역 리그가 공동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출장정지는 전세계 모든 지역에서 유효합니다. 즉, 한 지역에서 출장정지를 받은 팀이나 선수는 다른 지역에서도 출전할 수 없게 됩니다.

 



(크게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용어 설명

각각의 제재를 고안하게 된 이유를 살펴보기 전에,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에서 사용될 용어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해드리겠습니다. 불건전 행위 중 대리 게임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  불건전 행위: 대리 게임 
    ●  설명: 개인적인 이익(부탁이나 돈 또는 금전적 가치가 있는 서비스 등)을 얻는 대가로 다른 플레이어의
          랭크 티어를 올려주기 위하여 이들의 계정을 운용하는 행위.
    ●  평균 및 최소 출장정지 기간: 시즌 3개월
    ●  최대 출장정지 기간: 시즌 20개월 
    ●  제재시효: 12개월

평균 및 최소 출장정지 기간
특정 불건전 행위의 ‘전형적인’ 사례는 이 칼럼에 기재된 제재가 적용됩니다. 최소 출장정지 기간은 가장 일반적이고 통상적인 불건전 행위 사례를 기준으로 산정되었습니다. 그 때문에 평균적인 제재와 최소 제재가 동일한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경우의 불건전 행위는 다른 특수한 상황이 아닐 경우 최소한의 제재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대리 게임은 프로 선수가 한 개나 소수의 계정을 대신 플레이해준 경우가 많으며,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가능성이 큽니다. 계정 하나를 대리 게임해준 것과 같이 일반적인 경우는 시즌 3개월 출장정지를 부과 받게 됩니다.

시즌 개월 수
시즌 개월 수는 11월과 12월을 제외한 1월부터 10월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저희는 제재가 언제 부과되는지 여부와 관계 없이 동등한 효력을 발휘하고, 의미 있는 제재가 되길 바랍니다. 따라서 시즌이 끝날 때쯤 부과된 제재도 시즌 초반에 부과된 제재와 동일한 효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경기가 거의 없는 11월과 12월은 적용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최대 출장정지 기간
최대 출장정지 기간은 극단적인 불건전 행위를 처음으로 저지른 선수나 팀에게 부과하는 제재입니다. 
이 제재가 부과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 것입니다. 예를 들어, 봇 계정 몇 개를 매매한 선수에게는 평균 및 최소 출장정지 기간인 시즌 5개월 출장정지가 부과되지만, 봇 계정을 매매하는 사이트를 운영한 선수에겐 최대 출장정지 기간인 시즌 10개월 출장정지가 부과됩니다.

제재시효
제재시효는 불건전 행위가 처벌을 받을 수 있는 유효기간을 말합니다. 제재시효는 불건전 행위가 발생했을 때부터 시작되며 명시된 기간 동안 유효합니다. 예를 들어, 제재시효가 1년인 불건전 행위가 2015년 6월 15일에 발생하였을 시, 2016년 6월 16일 전까지 해당 행위에 대한 신고, 적발, 또는 조사가 이루어져야 해당 행위에 대한 처벌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만약 불건전 행위가 2015년 6월 15일에 발생하고 2016년 6월 16일에 해당 행위에 대한 신고, 적발, 또는 조사가 이루어졌을 시에는 아무런 처벌도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어떤 불건전 행위가 비슷한 일련의 불건전 행위 (몇 주간에 걸친 게임 내 비매너행위) 중 하나라면, 마지막 불건전 행위가 발생한 때를 기준으로 제재시효가 시작되고 비슷한 일련의 모든 불건전 행위에 대해서도 제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불건전 행위의 기간은 해당 불건전 행위와 관련된 모든 행동을 포함하는 기간입니다. 예를 들어, 2015년 6월 15일에 대리 게임을 하고 2015년 6월 20일에 대금을 수령했을 때, 제재시효는 2015년 6월 20일부터 시작되고 2015년 6월 15일에 발생한 대리 게임도 처벌이 가능하게 됩니다.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제재는 어떻게 정해진 것인가요?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에 명시된 제재는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되었습니다.
    ●  영향 : 특정 불건전 행위가 리그, 팀, 플레이어들에게 얼마나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지
    ●  억제 : 대리 게임처럼 e스포츠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전반적인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막중해 엄격한 제재가 필요한 불건전 행위가 있습니다.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는 분명한
          제재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사소하다고 여겨지지만 게임에 상당한 해악을 미칠 수 있는 불건전 횅위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는 매년 초에 재점검되며 글로벌 및 지역 생태계의 현 상황을 보다 올바르게 반영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글로벌 페널티 인덱스의 도입으로 보다 확실하고 투명한 제재 체계가 만들어질 수 있길 희망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정상참작”이나 “가중처벌”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로 인해 어떤 불건전 행위에 대한 최소/최대 출장정지 기간이 바뀌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상참작”이 가능한 상황은 리그 관계자의 압력이 들어가지 않고 선수가 스스로 불건전 행위를 자백했을 때, 또는 선수가 또는 누군가의 강압에 못 이겨 불건전 행위를 저지렀을 때를 일컫습니다.

“가중처벌”이 가능한 상황은 불건전 행위를 반복해서 저질렀을 때 (대리 게임 적발로 처벌을 받고도 계속해서 대리 게임을 할 때)를 일컫습니다. “정상참작”이나 “가중처벌”이 가능한 상황은 극히 드문 관계로, 재량권이 더 필요한 “예외 규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예외 규정을 두는 것은 리그 관계자들이 복잡한 사례를 다룰 때 융통성 있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장치입니다.

최대 출장정지 기간이 무기한인 경우는 왜 그런 것인가요?
일부 불건전 행위는 다른 불건전 행위보다 심각성과 영향력의 정도가 훨씬 더 큽니다. 예를 들면, 프로경기에서의 불공정행위 (치팅)는 심각한 불건전 행위이기 때문에 한 게임을 고의적으로 던지는 것 만으로도 시즌 10개월 출장정지 처분을 내립니다. 그러나 두 당사자가 사전에 계획한 승부 조작은 훨씬 더 큰 피해를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무기한 출장정지 처분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왜 승부 조작 시도와 실제 승부 조작이 같은 급으로 취급되나요?
리그 오브 레전드는 게임의 복잡한 특성 때문에, 실제로 승부 조작이 일어났는지 혹은 그저 선수의 성적이 저조했던 것인지 확실하게 판단을 내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고로, 실효성이 없는 구분 기준을 만들고 승부조작이 일어났다는 결정적인 증거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승부 조작을 실행하려는 실질적인 계획이 있었다는 상당한 양의 증거 역시 인정하기로 한 것입니다.

탬퍼링 관련 규정에서 말하는 ‘팀 관계자’는 누구인가요? 이 외에 또 어떤 사람에게 이 불건전 행위가 적용되나요?
탬퍼링 관련 규정에서 팀 관계자는 스폰서, 소유주, 사무국, 또는 이들을 대변해서 사업을 운영하는 
사람들(비공식적 역할 포함)을 지칭합니다. 선수들 역시 포함됩니다만 이들이 다른 선수들을 탬퍼링 
했을 때 부과되는 제재의 수준은 좀 더 가볍습니다. 왜냐하면 소유주나 사무국 등의 관계자들은 로스터를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고 팀의 운영에도 참가하지만 선수들이 이들과 똑같은 역할을 맡는 
경우는 드물고, 로스터나 운영에 있어서도 이들과 똑 같은 수준의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탬퍼링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지역간 탬퍼링 금지 정책]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