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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PC게임 공략

4.5 룬패치 이후 원딜룬 노랑룬은 방어vs체력?

4.5 룬패치 이후 원딜 룬은 어떻게 될까?

 

 

이번 4.5 패치를 통해 몇몇 룬의 리메이크가 이루어졌습니다.

 

그 와 동시에 모든 챔피언 기본 방어력 4 상향이라는 조치도 취해졌고요.

특히 이번 패치에 대해 유저들의 관심사는 노랑룬에 방어 vs 체력 인데요,

 

저의 주 포지션인 원딜에 한해 어떤 룬이 좋은지 계산을 해봤습니다.

실험에 참여한 두 챔프는 즐겜의 상징 베인과 빡겜의 상징 케이틀린입니다.

당연히 케잉한테 쳐맞는 베인을 기본 모델로 계산을 해봤습니다.



0) 바쁜 사람을 위한 선 결론
기본적인 맞다이 상황에서는 체력룬이 방어룬을 압도하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 6% 정도 좋음)
다만 라인 지속력이라는 측면에 있어서 경우에 따라 방어룬이 체력룬보다 좋습니다.


1. 베인의 기본체력과 방어


베인의 기본 체력과 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력 : 442
방어 : 17


여기서 베인 플레이어가 기본 개념을 탑재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21 9 0 특성과 시작템으로 도란검을 사게 됩니다.
체력 : 442 + 36 + 80 + (A*0.03) = 575           (A= 442+36+80)
방어 : 17






2. 룬에 따른 베인의 체력과 방어

a) 체력룬
체력룬을 선택한 베인의 체력과 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력 : 575 + 72 + 2(특성의 체력 3%) = 649 
방어 : 17

b) 방어룬
방어룬을 선택한 베인의 체력과 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력 : 575
방어 : 26





3. 케잉이 때리는 상황
방어구 관통력은 적용시키지 않은채 케잉이 베인을 때리는 상황입니다.
케잉의 공격력은 80으로 가정합니다.

a) 체력룬의 경우 80 * 100/(100+17) = 68.37
b) 방어룬의 경우 80 * 100/(100+26) = 63.49

케이틀린이 베인 죽을때까지 몇 대를 때려야 하는지 계산해보면
 
a) 체력룬의 경우  649/68.4 = 9.5 대
b) 방어룬의 경우  575/63.5 = 9.0 대




4. 결론 및 기타 고려 사항

체력룬을 들었을 경우 베인은 케잉에게 9대 맞고도 살아 있으며(9.5대 맞아야 죽음)
방어룬을 들었을 경우 베인이  9대 맞으면  그냥 죽습니다.

케잉의 방어 관통력 6% 수치는 계산 안한거라 그 것 까지 포함하면 방어룬의 효율은 더 떨어지겠죠.


하지만 위의 계산은 연속해서 맞을 때의 이야기이고 라인유지력
체젠, 흡혈 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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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찮아서 이러고 글 끝내려고 했는데 흡혈도 고려해보겠습니다.
도란검의 +3 에 흡혈 3%인 경우 평타 한방에 5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a) 체력룬의 경우 케잉에게 68.4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 때 체력 5는 0.073의 가치를 가집니다. (이 만큼 더 맞을 수 있다는 뜻)
b) 방어룬의 경우 케잉에게 63.5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 때 체력 5는 0.078의 가치를 가집니다.

즉 흡혈되는 체력에 대한  a와 b의 가치 차이는 0.005이고 (b가 이만큼 더 좋음)
아까의 계산에서 a룬과 b룬의 차이는 0.5 였습니다.
따라서 흡혈 100번 만큼 하면 방어룬이 체력룬의 효율을 앞지릅니다.




5. 진짜 결론

기본적인 맞다이 상황에서는 체력룬이 방어룬을 압도하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 6% 정도 좋음)
다만 라인 지속력이라는 측면에 있어서 경우에 따라 방어룬이 체력룬보다 좋습니다.

흡혈 3%의 베인의 경우엔 평타 100대 이상을 때리면 방어룬 그 이하를 때리고 집을 간다면
체력룬이 좋은 경우가 되겠습니다.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방어룬 체력룬을 결정하시면 되겠네요.



p.s.1) 이게 베인의 고유 체력 및 방어를 기준으로 한 계산이라 챔프에 따라 수치가 달라질 수 는 있지만
그 차이가 상당히 미묘하기 때문에 그냥 이렇게 생각하고 계시면 될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