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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PC게임 공략

방어룬 과 체력룬의 가치 비교 (표 첨부)

 

 

 

 

일단 엑셀을 설명하자면 챔피언 스탯과 추가 방어력, 체력등을 입력하면,
실제로 얼만큼의 데미지를 받아낼 수 있는지 환산해서 계산해줍니다

피해량 = 데미지 * 100/(100+방어력)이므로,
어떤 챔피언이 죽기을 때까지 받아낼 수 있는 데미지의 총량을 환산체력이라고 할 때,
환산체력 = 체력 * (100+방어력)/100입니다
즉 환산체력은 체력과 방어력에 선형적인 관계에 있으므로,
어느 정도에서든지 방어력과 체력 수치는 각자 동일한 가치를 갖게 되고,
따라서 이 둘의 값의 가치를 비교할 수 있게됩니다

그러면 룬 패치 이후 인장(노랑룬)의 고정체력룬과 고정방어룬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제가 원딜 노랑룬에 뭘 끼면 좋을지 생각하다 만든거라 기준이 케이틀린입니다
고참병 3포(사진엔 안나왔지만 적용했음)와 파괴전차 1포를 찍었다고 가정했고 도란1포 스타트입니다
고정방어와 체력비교니까 환산체력은 물리데미지에 대한 환산체력이겠죠
여기서 방어력+1의 가치와 체력+8의 가치를 비교하면 됩니다

보시면 마지막 두 줄에 두 룬에 의해 증가하는 환산체력 수치가 레벨별로 나와있습니다
처음엔 고정체력이 우세하고 점차 고정방어와 차이가 좁혀지다가 8랩에 사실상 같아지고 9랩에 역전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챔프 자체의 체젠, 포션으로 인한 회복, 피흡등을 고려하면 실제로 고정방어가 고정체력을 따라잡는 레벨은 더 앞당겨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도란1포 스타트에서 포션에 의한 회복을 체력으로 간주하면 고정방어가 고정체력과 6랩에서 효율이 같아집니다
만약 포션도 빨고 체젠과 피흡으로 체력을 100 회복했다고 친다면 고정방어가 4랩에서 고정체력과 같아집니다
극단적인 예로 롱소드3포 스타트를 하고 이 포션들에 의한 회복을 전부 체력으로 치면,
1랩부터 고정방어가 고정체력과 맞먹습니다
원래 노랑룬의 고정방어가 얼마나 밸붕이었는지 알거같네요

보시는 바와 같이 챔프 스탯과 추가 체력, 추가 방어만 입력하면 환산체력을 구해서 효율이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체력 뻥튀기는 체력비례룬이나 파괴전차같은 특성 찍었을 떄 전체체력이 %로 증가하는 것을 계산할 때 씁니다
(사진에는 파괴전차로 인한 +3%가 있어서 1.03으로 되어있습니다)
방어 뻥튀기는 똑같이 방어력의 %증가인데 마법의 갑옷이 추가 물리방어/마법저항에 대해 %증가라 일단 추가수치에만 적용되도록 식을 만들어두었습니다

성장체력/ 성장방어룬도 그냥 레벨 당 수치에 더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번엔 원딜의 방템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상대가 ad암살자라고 하면 란두인/워모그/수호천사를 고려할 수 있을겁니다
후반일테니까 다른 방템 없이 16,17,18레벨에서 물리데미지에 대한 환산체력만 순서대로 적겠습니다
챔프는 그대로 케이틀린입니다
수호천사는 전체체력의 30%를 갖고 되살아나니까 체뻥 1.3배로 가정했습니다 (파괴전차와 곱연산해 1.34배)

워모그    4821.82 / 5064.81 / 5313.56
수호천사 5097.87 / 5420.69 / 5751.01
란두인    5521.40 / 5804.04 / 6092.45

워모그 사지 맙시다
한타 등에서 나를 무는 챔프가 물리딜러뿐이라면 사실상 란두인이 가장 좋고,
상대에 물리, 마법데미지가 고루있거나 혹은 돌아다니다 비명횡사할 가능성이 높으면 수호천사가 좋겠네요
특히 죽었다가 살아나는 동안 무적시간으로 어그로 빼는걸 생각하면 란두인보다 우위로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상대 ap누커를 상대한다면 워모그/밴시(혹은 비사지)/수호천사를 생각하겠죠?
문양(파랑룬)에 고정마법저항 9개를 박았다면 0랩 마법저항이 42.6이고 성장마방을 0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16,17,18레벨 마법데미지에 대한 환산체력입니다

워모그    3959.47 / 4076.53 / 4193.58
수호천사 4161.96 / 4357.13 / 4552.3
비사지    4274.59 / 4436.96 / 4599.34
밴시       4376.07 / 4538.45 / 4700.83

물리딜러일 때랑 비슷하죠?
얄짤없이 죽었을 때 시간을 벌 수 있는 수호천사,
단순 수치는 수호천사와 비슷하고 피흡 20% 증가와 쿨감 10%가 있는 비사지,
당장에 환산체력이 가장 높고 무엇보다 스킬을 한 번 무시할 수 있는 밴시 중에 취향대로 가시면 됩니다
(전 애초에 안죽는걸 중요하게 생각해서 밴시갑니다)


요약
0. 모든 챔피언에서 고정수치든 성장수치든 체력과 물리방어력/마법저항력의 효율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1. 노랑 고정방어 vs 고정체력
1~4랩에 다이다이를 하게되면 도란스타트에 고정체력이 좋습니다 (+ 상대 봇듀오 마뎀이 너무 셀 때)
첫귀환 전에 포션 다쓰고 초반 맞다이가 없다면 갈수록 고정방어가 더 좋습니다 (+ 우리 서폿에 회복기가 있을 때)
+ 왕룬에 고정방어를 낀다면 고정체력인장의 가치가 약간 상승합니다

2. 원딜의 방템
우선 워모그를 배제하고, 그 외 아이템은 수치보다 고유효과에 중점을 두어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