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신기는 높망과 비교해서 굉장히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용광로에서 신기에 대해 감을 잡기 힘들다 하시는 분이 늘어 난거 같아서 몇 자 써보고자 합니다. 비록 제가 아직 5신화밖에 마무리 하지 못했기에 완벽한 신기 공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도움이 되고자합니다.
먼저 높망과 현 신기의 차이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높망의 경우엔 수사가 1등을 하는 경우가 많긴 했지만 못이길 정도는 아니였습니다. 꽤 실력있는 수사라 할지라도 스펙이 얼마 안되 거의 전 넴드에서 보호막이 안뚫리는 경우가 드물었고 그덕에 봉화 유효힐을 챙기기가 굉장히 쉬웠지요. 그덕에 전넴드 힐량 1위를 하는것이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런데 현 용광로에선 그렇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수사의 스펙이 굉장히 좋아졌기때문에 탱 같은 경우엔 수사 혼자서 탱힐 50%를 찍는 경우가 허다하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래 봉화힐의 대부분은 오버힐로 날아가는 일이 많지요. 신화 다르마크 같은 경우에는 우습게 봉화힐 1000만이 오버힐로 날아가는것을 종종 보실 수 있을것입니다. 정말 어지간해선 수사가 탱에게 감은 보호막이 뚫리지 않기때문에 신기가 하는 힐의 대부분은 그냥 허공으로 날라가 버리고 의지의 명료함을 약하게 감는 수사를 만나는 경우엔 빛나는 치유(힐할때 생기는 보호막 - 특화) 마저도 힐 로그 상위권에 올라오지 않는 일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힐러들의 설계 방향 때문에 발생하는 일로 일단 탱힐로 유명한 신기의 경우 높망때는 봉화힐이 충분히 유효힐이 날만한 스펙이였기에 공짜로 줏어먹는 힐량이 많았습니다. 그에 반면에 지금 용광로의 경우엔 수사 보호막이 뚫리는 경우를 보기 힘들정도고 (물론 절대 안뚫린다는건 아닙니다. 그리고 그 뚫리는 상황 때문에 반드시 신기가 있어야하는것입니다. 이는 뒤에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다보니 봉화 힐이 유효힐이 나는 경우가 적고 자연스래 이전에 높망에서 썻던 힐택틱으로는 힐량이 상위권으로 올라오는것을 보긴 힘들지요.
공대에서 힐러들의 힐 방식은 대략
[1.수사가 막는다 -> 2. 신기가 빠르게 뚫린걸 채운다 -> 3. 나머지 힐러들이 공대피를 안정화 시킨다. ]
이것인데 현 상황은
a. 수사의 보호막이 잘 뚫리지 않아 탱힐을 할것이 적다.
b. 탱힐을 할게 적다보니 봉화힐은 1000만 이상이 오버힐로 날라간다.
c. 그러다보니 당연히 높망처럼 탱힐을 위주로 보면서 공대 힐도 겸사겸사해서 보면 힐량이 안나올 수 밖에
이게 지금 용광로에서 신기의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힐 택틱을 어떻게 바꿔야하느냐!
그 키워드는 바로 <티어4셋 / 여명의 빛 / 신성한 광휘 > 바로 이 3가지입니다.
신기 티어 4셋은 구리다고 소문났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지요. 용광로는 대부분 다수의 공대원의 피가 동시에 다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 단일힐에 특출난 신기의 경우엔 이런 상황에 대처하기가 꽤나 힘든편입니다. 높망 같은 경우엔 소수의 인원이 피가 많이 빠지는 경우가 잦았고 다수의 피가 빠질땐 많은 양이 빠졌기때문에 대처할 방식이 많았지만 지금은 다수의 인원이 피가 소량씩 빠지는 네임드가 많지요 그리고 많이 빠지는 네임드의 경우엔 그 터울이 꽤 애매하기에 날개 하나 믿고 가기가 좀 힘들다 할 수 있지요.
이러한 상황을 극복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이 바로 여명의 빛과 신성한 광휘입니다. 지금까지 잉여하게 여겨왔던 이 두 스킬이 용광로에서 신기의 입지를 탄탄하게 해줄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일단 이 두 스킬을 설명 해보자면
a. 여명의 빛 - 신기를 중심으로 범위 30미터 안에 있는 6명의 사람들에게 신충보다 약한 힐을 합니다 크리가 터지면
1인당 17000가량의 힐량이 나오지요.
b. 신성한 광휘 - 대상에게 신충보다 쌘 힐을 합니다. 성빛이나 빛섬보단 약합니다. 그리고 그 대상을 중심으로
10미터 이내의 공대원에게 그 대상에게 들어간 힐량의 반만큼 힐을 합니다.
c. 서광 - 신성한 광휘가, 다음 신성 충격과 신성 충격의 연속타격이 치유량의 15%만큼 대상으로부터 반경 10미터
내에 있는 최대 6명의 아군을 치유합니다. 최대 2회 중첩됩니다. ( 드레노어의 선물 효과로 치유 효과가
100% 증가합니다)
이렇습니다. 자 여명의 빛의 힐량을 대충 해보면 노 크리 시 6인에게 다 유효힐로 들어갔다면 약 8500 x 6 =51000가량의 힐량이 나오고 크리 시 최대 10만이 나온다고 볼 수 는 있지만 6명 전원에게 치명타가 다 터질 확률은 굉장히 낮고 여빛의 개개인 힐량 또한 오차가 꽤 있기때문에 정확하다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대충 4.5~8만정도 힐량은 나오겠다고 생각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여빛의 범위는 30미터인데 성빛 사거리가 40미터에 응방 사거리가 30미터입니다. 굉장히 넓은 범위까지 힐이 가능하단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빛이 사거리가 멀면 멀수록 힐량이 적다는 이야기를 어디서 들은적이 있습니다만 실험을 해보지 않아서 잘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일단 유효힐을 뽑기가 쉽다는것이고 상황에 따라 신기가 이동해도 되지요.)
그리고 광휘는 특정대상에게 신충보단 쌔지만 성빛보단 약한 힐을 합니다 그리고 그 대상을 중심으로 10미터 이내의 공대원에게 그 대상에게 들어간 양의 절반만큼 힐을합니다. 10미터란 범위는 굉장히 좁은 범위기 때문에 유효힐을 얼마 내지 못할것 같기도 하지만 용광로 신화 기준 공대원이 뭉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고 뭉치지 않을지라도 근딜은 대부분 뭉쳐있기에 근딜들에게 던져주면 낭비 없이 쓸 수 있습니다. 힐량 기대치는 범위가 짧은 관계로 자세히는 잴 수 없으나 적어도 빛섬보단 많은 힐량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광휘는 신성한 힘 스택 1을 가져옵니다. 이건 생각보다 굉장한 메리트인데 광휘의 최대 단점인 미친듯한 마나 소모를 줄여 줄 수 있음과 동시에 여빛이라는 힐량도 상당하고 범위도 넓은 스킬을 꽤나 자주 쓸 수 있고 티어 4셋 효과덕에 더 많은 꽁짜 영불 꽁짜 여빛을 쓸 수도 있습니다. 영불과 여빛은 둘 다 빛섬과 광휘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좋은 스킬이기 때문에(엠소모가 없단것과 시전 속도도 꽤 빠르며 힐량도 상당합니다.)
물론 신성한 힘 스택이 생긴다고 해도 미친듯한 마나 소모량은 부정할 순 없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광휘와 여빛이 쓰기가 비교적 애매하고 마나 소모량이 미칠듯이 커서 그렇지 빛섬이나 성빛보다 힐량이 크단것 역시 사실이며 자격 문양을 박지 않은 축분 날개를 폈을 시엔 정말 미친듯한 힐량을 보여줍니다. (요즘 자격을 많이 쓰고 있는 추세인듯한데 전 개인적으론 자격이 안땡기더군요..)
일단 지금까지 광휘와 여빛이 꽤나 좋다고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그렇다면 이 미친듯한 마나 소모량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스펙이 오른 수사를 이용하는것입니다. 이전처럼 죽어라 탱만 살리면 되지로 가는것이 아닌 매의 눈으로 탱피를 주시하며 탱 급사 상황 발생 시 빠르게 영불과 빛섬으로 탱을 구하며 공대힐 위주로 보는, 바로 색칠놀이 스타일로 가는것이지요. 물론 특화 보호막도 써야합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 조율하도록 하며 신충쿨이 돌아왔다고 다짜고짜 만피인 탱한테 때려박지 마시고 최대한 유효힐을 노리며 채력이 비는 사람에게 다이랙트로 꼿아넣도록 하고 신기의 스타일인 빨리 채우는 힐로 최대한 유효힐만 색칠놀이 힐 스타일로 빨아먹도록 합시다. 그리고 여기엔 빛섬 성빛 여빛 광휘 영불 모두 다 유용합니다. (빛나는 치유가 좋기는 하지만 비어있는 것을 채우는것이 가장 많은 유효힐을 얻는 방법입니다.)
즉 모든 힐을 자유자제로 쓰며 상황에 맞춰 색깔놀이 힐로 수사가 해야하는 힐을 뺏지말고 다른 힐러들에게 최대한 조금만 남겨주는 식으로 하며 공대가 위급할시엔 빠르게 광휘와 여빛으로 마나를 태우며 안정적일땐 정신력으로 알아서 마나가 차도록 하는식으로 각 네임드를 잡았을 시에 마나가 정말 간당간당하게 남도록 만들어보도록 합시다.
한 네임드를 잡았을때 마나가 완전히 소모 되지 않았다는것은 힐량을 늘릴 여지가 더 많다는 것이고 우리에겐 많은 마나를 태우면서 많은 힐량을 올릴 수 있는 광휘와 빛섬이 있으니 이들을 잘 활용해보도록 합시다.
사실 이 글을 쓸 계획이 본래 없어서 즉흥적으로 좋다고 찍은것이라 힐로그가 없어서 죄송합니다만 광휘와 여빛을 잘 활용해보니 힐량이 꽤 올랐기에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그리고 이 힐량도 절대적인 수치는 아닌게 수사님이 엄청 나게 잘하는 실력자까진 아니라서 봉화가 오버힐로 많이 날라가진 않았거든요.. 사실 힐량이란것은 결코 절대적인 수치가 아닌 힐러들의 조합과 각 힐러들의 실력 네임드가 누구인지가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며 정말 장인급 힐러가 아닌 이상 다 실력이 좋다면 특정 힐러가 보다 힐량이 잘나오기 쉽기 때문에 너무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2차 스텟에 대해 몇자 첨언해보자면 일단 정신력은 절대적으로 어느 수치까지 맞춰야한다는건 없다고 봅니다. 정신력 수치에 따라 개개인 힐스타일이 조금씩 달라지고 마나를 태우는 방식도 다르므로 절대적인 수치가 있다고 생각하진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장신구 제외 반지 목걸이 망토를 죄다 정신력으로 맞추면 대략 1200가량의 정신력 수치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제 여기서 장신구를 어떤걸 쓰냐에 따라 정신력이 달라지는데 하나는 되도록이면 고렌 치명타 장신구를 쓰시구
다른 하나는 정신력이 붙어 있는 장신구를 추천합니다. 양초, 다르마크 정신력 장신구의 경우에는 착용 시 캐릭터 스텟 창에서 정신력 수치는 오르는게 없으나 실질적으로 오르는 정신력 양이 상당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론 1500에 근접하거나 그 이상이 됩니다. 때문에 정신력 수치를 보실땐 단순하게 캐릭터 스텟에 있는 정신력 수치만 보시는게 아니라 장신구를 어떤걸 끼고 있는지를 아시는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