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군 버전 보호기사 가이드가 없어 저도 고급자는 아니지만 점검 시간 이용해 복귀자 및 초급자 분들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만 간단히 알려 드리고, 나름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저의 단축키 세팅을 소개 해드리려 합니다.
아직 스킬도 적응 안되시는 복귀자와 초급자 분들은 그대로 따라하셔도 좋고, 판다때와 크게 달라진 점은 없으므로
기존 유저분들은 그렇구나 하고 구경 및 지적 등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특성
15 - 이동속도 : 취향껏, 패시브 이속 +15%가 있는 심판의 추격이 가장 좋아 보입니다.
30 - 메즈 및 스턴기 : 쿨타임 30초의 스턴기(심판의 주먹)가 정말 소중합니다.
45 - 자힐 및 보호막 : 관대한 치유사는 보기가 쓰지 않습니다. 정의의 방패로 영원의 불꽃의 힐량을 최대 110%까지 증가 시킬 수 있어 영원의 불꽃이 아직은 쓸만합니다. 틱당 흡수량 및 안정성은 성스러운 보호막이 좋습니다.
60 - 특정 공략법이 아니라면 불굴의 정신력 고정입니다.
75 - 가장 많이 갈리는 줄입니다.
신성한 복수자 : 생존 쿨기용으로 쓰며, 키가 하나 늘어나기 때문에 초중급자에겐 비추천
축성의 분노 : 이번에 리뉴얼 됨. 안정적인 신성한 힘 수급용으로 많은 분들이 선택, 100렙 특성에 고위천사를 택할 시 시너지가 좋습니다.
신성한 목적 : 확률적 신힘 수급용으로 축성의 분노 보다 시간당 신힘 수급량 기대값은 약간 높습니다.
90 - 사형선고는 잘 쓰지 않으며 둘중 선택, 20초 쿨의 신성한 반사, 1분쿨의 빛의 망치는 취향껏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속이 낮아 필러(신힘 수급기 중간에 끼워 넣는 스킬)가 하나라도 더 필요한 현재는 신반을 추천
100 - 역시 취향껏 갈리는 줄입니다. 고위천사를 많이 택하는 추세지만 가속을 중시한다면 강화된 문장을, 쿨기 귀찮고 패시브 능력 강화를 좋아하시면 신성한 방패를 택하여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100렙특성 추가: 강화된 문장은 2~3개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즉 심판시전마다 문장을 스왑한다면 생명력 회복, 가속15%, 전투력15%의 효과를 전투 내내 유지 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6초마다 문장을 바꿔야 한다는 복잡함, 귀찮음과 글쿨낭비로 3문장유지는 효율이 그닥 나오지 않아 보입니다. 전투력은 버리고 생명력 회복과 가속 정도는 연속시전 매크로 등을 이용하여 충분히 손쉽게 유지 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생흡의 효과는 직접 템 몇개 벗고 입어서 발동 시켜 보시면 꽤나 상당한 피회복 능력을 보여줍니다. 가속15%는 고위천사의 가속증가보다 1.5배정도 높은 수치를 항상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구요.
고위천사: 일단 5인 던전용으로는 최강입니다. 쫄무리 진행하면서 한무리에서 마지막에 5신힘을 모았다가 다음 무리에서 고위천사를 키고 광딜을 쏟아 부으면 dps3만내외의 딜킹능력을 보여줍니다. 물론 생존 효과상승은 보너스.. 하지만 생존기의 개념으로 보기엔 20%뎀감의 가호나 헌수에 비할바는 못되며 뎀감체감이 크진 않습니다. 후에 보스와 1:1 탱킹의 레이드에서는 다른특성이 더 효율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성한 방패 : 현재로선 데미지 감소 체감이 크게 와닿지는 않으나, 다음달에 레이드에서 T17 2셋, 4셋을 마련한다면 시너지를 발휘하여 상당한 데미지 감소 패시브가 될것입니다.
2. 문양
보조 문양 : 능력치에 영향 주는 문양은 없습니다. 아무거나 박으세요.
3. 단축키 세팅 및 스킬설명
데빌 통합 UI의 DOMINOS를 기준으로 세팅해 보았으며 꽤나 효과적인 키배치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키가 익숙 하지 않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스킬(1~6,R,F,C,X,Z)의 쿨타임 확인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중간으로 배치 했습니다.
F1~F5 : 자힐기 입니다. 빛의 섬광을 안쓰시는 보기 분들이 많은데 시전시간도 짧고 공중 페이즈 등의 손이 놀때나 위급 할 때 피를 꽤나 많이 채워 줍니다.
F6~F9 : 쫄구간 및 광역 탱킹 시 정의의 문장을, 넴드 및 단일 탱킹시 진실의 문장을, 자힐량을 늘리고 싶다면 통찰의 문장을 스왑하여 사용합니다. 진실의 문장 고정하여도 광역탱킹시 큰 차이는 없으나, 단일 탱킹 시엔 진실의 문장의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진실의 문장 고정하여도 무방. 던전 초행 및 초반에는 통찰의 문장 추천.
F10,F11 : 파티에 드루나 수도사(능력치)가 있다면 힘축을, 술사(특화)가 있다면 왕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4 : 정의의 방패 및 신힘 수급기 입니다. 광역시엔 정망, 단일시엔 성격
5~F : 필러스킬, 신힘 수급기의 사이에 넣는 광역 딜링 스킬입니다. 6신반 같은 경우 적대상으로 쓰는 것 보다 대상없이 (자신에게) 사용하는 게 광역탱킹 및 자힐 효과가 좋습니다. 매크로를 사용하여
#showtooltip
/시전 [@player] 신성한 반사
를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무조건 자신에게 씁니다.
C,X,Z : 생존기
` : 도발기, 쿨타임 확인하기 쉽게 맨끝으로 배치 하였습니다.
shift+Q,W,E : 차단기 및 스턴기
shift+A,S,D : 유틸기, 사용상의 편의를 위하여
#showtooltip
/시전 [@mouseover,exists][exists][@player] 스킬이름
의 마우스 오버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shift+Z,X,C : 보기는 무적과 보손 캔슬은 필수입니다. /오라취소 천상의 보호막(보호의 손길) 매크로를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보손의 경우 마우스 오버 매크로까지 쓰면 다른사람에게 사용하기도 편리합니다.
shift+R : 방어도 물약
이상으로 제 단축키 였고, 데빌UI 하단집중형을 사용 하신다면 첫 스샷과 같이 첫번째 단축키 창의 마지막 칸, 3번째 단축키 창의 첫칸은 비워 둠으로써 스킬 쿨타임 확인을 한눈에 편리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딜(탱킹) 사이클
성전사의 일격(광역시 정의의 망치)과 심판을 쿨마다 사용하며 사이에 4가지 필러(신성화, 신성한 반사, 응징의 방패, 신의 격노)와 정의의 방패 및 영원의 불꽃(서약또는 성보)을 넣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속이 조금 되시는 분들은 성격(정망)사이에 2필러 사용 후 바로 쿨이 돌아 오지만, 가속이 높지 않다면 2필러 후 성격(정망)의 쿨타임이 1초 내외가 남으므로 3필러를 사용하거나 그냥 1초 쉬었다가 하셔도 됩니다.
쿨이 짧은 심판과 신성화는 2사이클에 한번, 응방, 신반, 정방을 사이클마다 번갈아 쓴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성보&서약 유저는 필요시에 필러보다 우선시 해서 씁니다. 예를 들면,
영불
응방-심판-성격-신격-신성화-성격-심판-응방-성격-정방-심판-성격-심반-정방-성격-심판-(정방,응방,영불)
성보
전체적으로 이러한 사이클 반복이라고 보시면 되겠으며, 가속이 전혀 없으시면 그냥 성격사이에 3필러를 쿨오는데로 보이는거 넣으시고 느긋하게 하셔도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단축키 창에 필러는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배치)
정방은 되도록 4~5신힘에서 글쿨이 따로 돌기 때문에 저 딜사이클과는 따로 한번 씩 눌러주시고 100렙특성에 고위천사를 택한 유저는 그만큼 정방의 사용빈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1순위가 성격(정망)
2순위가 3필러당 1심판 (심판사이엔 2필러)
3순위가 4버블 이상에서의 정방, 버프뜬 응방
4순위가 축분유저라면 신격, 신목 유저라면 오버 버블이 없도록 정방or영불(서약)로 신힘 소모,
정도 생각하시고 연습하시면 금방 익히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신목유저라면) 신목이 얼마나 터지느냐, 응방 초기화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응방 및 정방을 더욱 많이 넣을 수 있으며 이러한 응용 사이클은 스킬 쿨타임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자신의 손으로 익히시면 되겠습니다.
5. 템세팅 및 스탯 우선순위
아직은 당분간 그런거 생각 안하셔도 됩니다. 예전의 무막과 방막은 치명타로 통합,흡수 되었으며, 가속, 추가방어도, 유연성, 특화, 치명타, 광역회피, 생기흡수가 탱킹능력에 영향을 주는 스탯입니다. 당분간은 판금템 템레벨 높은거 끼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예상이지만 성격사이 2필러가 딱 들어가는 가속만 맞추고 추가방어도, 유연성, 특화 > 치명, 광역회피, 생흡을 밸런스 있게 맞출 듯 합니다.
6. 기타